적 그리스도의 실체

요한계시록 13장 1~10절 |

1. 첫 번째 짐승 – 용으로부터 받은 권세

1) 짐승이 가진 권세

용의 정체: 하늘의 전쟁에서 미가엘과 그의 천사들에게 패해 땅으로 쫓겨난 루시터 (사탄)

바다로부터 나온 짐승의 모습:
1) 열 뿔과 열 왕관 – 세상의 권세와 영광과 영향력
2) 일곱 머리와 신성 모독의 이름들 – 악마, 적그리스도인, 사탄숭배자

용이 ‘권세’를 주었다 (2, 4, 5, 7절)는 의미:

2) 악한 입술의 권세

용의 참소의 방법: 비난과 판단을 통해 사람들을 이간질 시킨다.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 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 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6)

악한 입술의 권세를 받은 적그리스도는 세상에 영향력을 주는 지도자, 유명연예인, 학자, 법관, 종교인 등이다.

용의 권세로 신성 모독을 하고 비방한다는 의미: 이 땅에서 사람들을 거짓을 이끌고 참소하는 것이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베드로전서 5:8-9).

2. 두 번째 짐승 – 용으로부터 받은 권세

1) 기적과 능력을 보여주는 권세 (13절~)

짐승이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한다’는 것은?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13)

적그리스도가 눈에 보이는 현상을 보고 따르는 자에게 기적을 보여주고 세상의 인기, 영향력, 기적들을 통해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2) 짐승의 수 – 666의 비밀 (16~18절)

성경에서 뜻하는 6은 불완전한 사람의 수, 7은 완전하신 하나님을 의미한다.

666은 불완전한 인간이 자신의 권력, 인기, 세상의 힘으로 완전하신 하나님을 대적하는 적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초대교회 시대의 666은 네로나 도미티안 황제를 상징했지만, 시대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적그리스도로,
그 세력은 시대마다 다른 형태로 늘 존재해왔다.

짐승으로 표현되는 적그리스도의 세력이 교회와 성도들을 미혹하고 핍박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교회 안에 들어온 종교 다원주의, 인본주의, 요가나 명상으로 둔갑한 뉴에이지 운동 등도 그와 같다.

적그리스도가 사람들의 영혼을 빼앗아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8절)

3. 결론: 마지막 때에 마귀의 세력에 맞서 승리하는 길은?

1) 인내와 믿음 (13장 10절)

2) 참된 예배 생활의 회복 (13장 8절)

3) 성령이 주시는 권세와 분별력 (로마서 12장 1~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