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산 소망

요한계시록 14장 1-13절 |

하나님께서 밧모섬에 있는 사도 요한에게 보여주는 환상으로 마지막 시대에 세상 권세를 쥐고 교회와 성도들을 핍박하는 사탄과 적그리스도를 보고 숭배하거나 절망하지 말고 끝까지 신앙의 절개를 지키라는 메시지이다. 하늘의 전쟁에서 패하고 이 땅에 들어온 적그리스도의 세력은 마지막 때에 패하고 사라질 것이다.

1. 시온산에 선 자들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1)

“서 계신 어린양”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원한 천국 보좌 앞에서 통치하신다는 의미이다. 주님은 세상 죄를 짊어진 어린양으로 이 세상에 오셨지만, 부활과 승천하시고 하나님의 권세로 세상을 다스리시고 계신다.

“십사만 사천”은 하나님이 구원하신 백성들을 상징하는 숫자이다. “천사가 이마에 인친 하나님의 종들” (계 7:3)로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이 이 땅과 하늘에서 진정한 구원과 보호하심을 누리게 될 것이다.

2. 승리한 천국 백성의 특징

1) 하나님의 구원을 찬양 (2-3)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3b)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사야 43:21)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1:13-14)

2) 영적 순결함과 언행일치 (4-5)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어디라.” (4)

“여자”는 사탄의 조종을 받고 일하는 세상의 권세자들과 그가 꾸미는 세상의 유혹, 시험, 공격들을 의미한다.

“순결한 자”는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끝까지 따르며 신앙의 순수함을 지킨 자들이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사람이 무심코 내뱉은 사소한 말이라도 심판의 날에는 책임을 져야 한다. 네 말에 근거하여 네가 의롭다고 판정을 받을 수도 있고 죄가 있다고 판정을 받을 수도 있다.” (쉬운성경, 마태복음 12:36-37)

3. 성도들이여 믿음을 지키라 (6-10)

세 천사가 전하는 말 (6-10): 온 열방에 퍼지는 복음의 역사와 최후 심판 (6-7), 바벨론의 멸망 (8), 진노의 포도주 (9-10)

1) 인내하라 (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12)

2) 하나님의 부르심을 준비하라 (13)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13b)

4. 적용

1) 마지막 날에 어린양과 함께 시온산에 서기 위해 내가 준비해야 할 자격으로 무엇이 있는가?
2) 영혼의 때까지 부르심의 자리를 지키 수 있는 인내를 갖추기 위해 내가 지속적으로 훈련해야 할 부분은 어디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