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든지 뜨겁든지 하라

요한계시록 3장 14~17절 |

라오디게아 교회의 배경: 유럽과 소아시아를 연결하는 교통과 행정의 요충지, 여러 은행이 모여 있어 금융의 중심지로 발달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최상품의 양모(wool)를 통해 많은 부를 축적하면서 식민지 도시였지만 경제적인 자립을 이루었따. 그러나 당시 소아시아 지방의 교회들처럼 이단 사상의 가르침에 노출되었고, 특히 예수님은 하나님이 아니라는 왜곡된 기독론을 주장했다.

1. 주님은 어떤 분이신가? (14절)

1) ‘아멘’되시는 분: ‘아멘’은 다른 사람이 한 말에 동의나 맹세를  할 때 쓰인다.

고린도후서 1장 20절: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는 ‘아멘’이라는 의미

(1)

(2)

2) ‘충성되고 참된 증인’: 예수 그리스도가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라는 의미는?

3) ‘하나님의 창조의 근원’: 예수님은 하나님의 형상, 만물의 창조자, 통치자가 되신다.

골로새서 1장 15절: “그 (예수 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2. 라오디게아 교회의 잘못된 자기 진단 (15~16절)

1)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15절)의 의미:

2)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16절)의 의미:

3) 라오디게아 교회는 왜 자신들의 영적 상태를 올바로 진단하지 못했는가?

로마서 8장 13절: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4) 나는 영혼의 열망이 내 삶을 지배하는가? 아니며 육의 소욕이 나를 이끌어 오는가?

3. 라오디게아 교회 문제의 근원 (17절)

17절: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1) 곤고한 것 (wrectched):

2) 가련한 것 (miserable):

3) 가난한 것 (poor):

4) 눈 먼 것 (blind):

5) 벌거벗은 것 (naked):

6) 영적 분별력의 상실 (lack of spiritual discernment):

4. 결론

차지도 뜨겁지도 않은 심령을 회복하기 위해서 나에게 어떤 결단과 새로운 습관이 필요한가?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