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본문: 요한계시록 3장 14~17절 |

1. 라오디게아 교회의 영적 상태 (15~17절)

– 에베소 교회: 바른 교리는 있으나 아가페 사랑이 없는 죽은 정통교회
– 서머나 교회: 외부의 박해를 받고 있는 교회 (제자도의 대가로 주님의 고난에 참여하는 교회)
– 버가모 교회: 세상 문화에 타협한 혼합주의 교회
– 두아디라 교회: 직통 계시와 광신주의에 빠진 교회
– 사데 교회: 활동은 무성하나 영적 생명력을 상실한 교회
– 빌라델비아 교회: 신실하게 말씀을 지키는 교회
– 라오디게아 교회: 세상의 자랑과 물질의 풍요 속에 젖어 들어 영적으로 빈약하고 초라한 교회

소아시아에 세워진 일곱 교회를 향한 주님의 영적 진단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공통점
1) 모든 교회는 외부적인 세속화의 유혹과 박해, 내부적인 죄의 문제와 끊임없이 싸우고 있다.

이기는 자에게 주어진 ‘약속’: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성령의 능력을 공급 받을 때 생명력을 갖는다.

2) 그럼에도 주님은 이처럼 불완전한 교회를 끔찍이 사랑하시며 끊임없이 구속사를 이루어 나가신다.

– 라오디게아 교회가 주님의 책망을 받게 된 원인은? (19절)
– 왜 주님이 나를 말씀으로 ‘책망’과 ‘징계’를 하시는가?

2. 라오디게아 교회를 향한 주님의 권면

1) 불로 연단한 금을 사라 (Buy gold refined by fire) (18절)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베드로전서 1:7)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잠언 17:3)

– 하나님이 나에게 정금 같은 믿음을 주시기 위해 어떻게 훈련하시는가?
– 주님 앞에 온전한 일꾼이 되기 위해서 왜 ‘마음의 연단’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가?
– ‘불로 연단한 금’과 같은 믿음을 위해 내 속에서 빠져나가야 할 ‘불순물’은 무엇인가?

2) 흰 옷을 사서 입어라 (Put on the white garment)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로마서 3:24)

“여러분 스스로는 자신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또한 여러분의 착한 행동으로도 구원 받았다고 자랑할 수 없습니다.” (쉬운성경, 에베소서 2:8b~9)

3) 안약을 사서 바르라 (Anoint you eyes)

– 라오디게아 교회는 왜 ‘안약’을 처방 받았는가?

4) 마음의 문을 열라 (Open your heart)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요한계시록 3:20)

– 세상에 속한 자: 세상의 것들에 마음 문을 활짝 열어놓고 영적 분별력이 없이 그대로 수용한다.
– 주님께 속한 자: 주의 말씀과 성령의 인도하심에 마음의 문이 항상 열려 있다.

5) 대가를 지불하라 (Pay the price)

– 미지근한 신앙에 머무는 자와 뜨거운 신앙을 유지하는 자의 차이점: 말씀에 대한 이해와 깨우침을 받은 후
그대로 머무냐 혹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는냐에 있다.

“너희 가운데서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하면 그것을 완성할 만한 비용이 자기에게 있는지를 먼저 앉아서 셈하여 보아야 하지 않겠느냐?” (새번역, 누가복음 14:28)

– 나의 심령이 늘 피곤하며 하나님의 일에 점점 무관심하게 된다면 주님이 주시는 처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주님의 책망과 징계를 피하기 위해 내가 기꺼이 치러야 할 대가는 어떤 것인가?

Comments are closed.